ARTJET UV Printer troubleshooting Bi direction printing 1
하기 사진은 10배 확대경으로 본 작은 글씨고, 양방향으로 출력되었습니다.
이렇게 작은 글씨를 양방향으로 잘 출력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오늘은 Bi direction printing에 대한 기본 개념과 조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Bi direction(양방향) 출력이란
Bi direction printing 기본적인 개념
– Wide format( 1.2 x 2.5 미터 평판 이상) UV 프린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다 알고 계시지만,
– 간혹 소형 평판( 0.6 x 0.9미터 평팡 이하) 사용하시는 분들 중 모르시는 대표님도 계셔서 기본 개념만 설명 드립니다.
– 정면에서 보았을 때,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갈때는 Print head carriage가 느리게 움직이는데, 반대로 올때는 빠르게 움직이면서 출력을 진행합니다.
– 대부분 느리게 움직일때, 잉크가 분사되면서 출력을 하고 있는 거고, 빠르게 움직일때는 출력은 하지 않고, 그냥 복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즉 한쪽 방향으로만 출력이 진행됩니다. 이렇게 한쪽 방향으로 출력이 되는 걸 “단방향 출력” 이라 하고,
– Print head carriage가 동일 속도를 유지하면서 갈때도, 올때도 출력하는 걸, “양방향 출력” 이라고 합니다.
Uni & Bi direction printing 출력 속도 차이
– Wide format UV 프린터를 갖고 계신분들께서 항상 양방향 출력을 하시는 이유는 생산성 때문입니다.
– 단순히 생각하면, 갈때도 올때도 출력하니 단방향 비교 생산선이 2배 더 올라가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대략 70~80% 정도 생산성이 올라간다고 보시는 게 맞습니다.
– 단방향 출력에서는 출력하지 않을때, Print head carriage가 빠르게 움직이면서 복귀하지만,
– 양방향 출력의 경우, 올때도 동일 속도를 유지하기에, 생산성이 2배까지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Uni & Bi direction printing 출력 품질 차이
– Wide format UV 프린터를 사용하시는 분들 대부분 출력할 이미지 파일만 봐도, 이건 단방향 출력, 이건 양방향 출력, 이렇게 본인만의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 Solid color(단색)가 많이 들어간 이미지는 양방향 출력시, 단색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고,
– 작은 글씨가 들어간 이미지 또한 양방향 출력시 평판 전 구간별 특정 부위에서 작은 글씨가 잘 표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사람 얼굴, 혹은 피부가 많이 들어간 이미지 또한 양방향 출력시 얼굴이 거칠어 보이거나 혹은 원하는 색상을 얻기 쉽지 않아 생산성이 줄어들어도 단방향 출력을 선택하게 됩니다.
– 이렇듯 단방향 출력 비교, 양방향 출력은 작은 글씨 표현이 쉽지 않고, 피부톤이 거칠어 보일 수 있으며, solid color(단색) 출력 시 알수 없는 밴딩이 더 보입니다.
Bi direction(양방향) 출력 조건
– 양방향 출력으로 이런 품질을 얻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 10배 확대한 사진이고, 첫번째 이미지는 초 고수들이 보는 이미지(참고로 헤드도 신규여야 하고, 평판 또한 전구간에서 이렇게 얻지는 못합니다),
– 그리고 두번째 이미지는 고수들이 보는 이미지(요정도는 어느정도 편차 없이 얻을 수 있는 품질 수준입니다) 입니다.
ARTJET UV Printer Bi direction 10X CMYKLcLm Black
ARTJET UV Printer Bi direction 10X text CMYKLcLm Black
잉크 jetting 조건
– 하기 사진은 print head가 제자리에 고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잉크를 jetting했고, 그걸 고속 camera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 사진에서 보듯이 모든 잉크가 print head nozzle에서 나올때, 사선이 아닌 직직방향으로 나오는 조건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 잉크를 제대로 만들지 않거나, 혹은 프린트 헤드 waveform 튜닝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잉크가 직진이 아닌 사선으로 나오거나 혹은 어떤 nozzle은 아예 잉크를 분사하지 못하게 됩니다.
ARTJET UV Printer Bi direction ink jetting
Print head nozzle condition
– Print head의 경우 신규 장착시 모든 상태가 제일 좋습니다.
– 하지만 시간이 가면서 여러가지 이유로 사선 분사가 생길 수 있고, 노후화 되면서 직진도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 양방향 사용시 노즐 condition이 좋고 나쁨에 따라 판단하셔야 합니다.
Software의 Offset 기능
– 기구적으로 print head가 수직이 되어야 하고,
– CMYK Lc LM, White, Varnish 모두 좌측에서 우측으로 그리고 우측에서 좌측으로 offset 조정이 channel별 반드시 되어야 합니다.
– 그리고, 좌우 방향이 아닌, 수직방향으로도 offset 조정이 되어야 위 사진과 같이 왜곡없는 원, 2 font text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마지막, 양방향 offset 조정창이 print head carriage별 조정이 되어야 합니다.
– 이 조건이 Software program에 들어가 있어야 원하는 양방향 품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헤드 높이 0.1 mm 단위 셋팅 가능
– 흔히들, stand off라고 합니다. 즉 소재와 헤드의 gap을 말하는데,, 하기 링크에서 보시는 것처럼 헤드 제조사마다 최적의 stand off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 출력 진행시 print head carriage는 대략 1초에 800 mm, 많게는 1,000 mm 속도로 움직입니다.
– 이런 움직임에도 print head nozzle에서 나오는 ink의 직직도가 일률적으로 유지되는 조건이 1.2 mm gap입니다.
– 만약 갖고 계신 UV Printer에 헤드 높이 조절이 SW를 통해 0.1 mm 단위로 조정되지 않고, 눈으로 보면서 맞추어야 하고, Display되는 높이는 0.1 mm 단위가 아니라, 1 mm 단위로 표시된다면, 그때그때 마다 헤드 높이가 달라질 수 밖에 없어서, 양방향 출력은 쉽지 않습니다.
평판의 한계
– 양방향 출력시, 평판 평활도가 0.2 ~0.3 mm 이상 차이나면, 몇몇 구간에서 양방향 출력시 선명한 2 font text를 얻을 수 없습니다.
– Print head carriage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1초에 800~1000 mm 속도로 움직이니 떨어지는 잉크방울은, 관성의 힘을 받아, 정확히 수직 방향이 아닌, 약간 오른쪽으로 잉크를 젯팅하게 됩니다.
– 반대로 케리지가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움직이면서 출력시, 잉크는 약간 오른쪽 방향으로 젯팅하게 됩니다.
– 이상태에서 평판 자체가 0.2 ~0.3 mm 차이난다면 그 부분은 focus가 나가게 됩니다.
– 정반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모든 평판은 이정도의 오차율은 생길 수 있고, 이런 이유로 장비 셋팅시 평판 평활도를 최대한 오차율이 작도록 조정하는 이유입니다.
양방향 출력을 위해서는 UV 프린터 자체에, 적어도
– 헤드에 맞는 잉크를 사용하셔야 하고,
– 기구적으로 헤드 align이 되어야 하고,
– 모든 color, white, varnish 채널별로 좌우 offset 그리고 이 상태에서 양방향 offset이 별도 있어야 하고, 위
– 사진과 같이 왜곡없는 원, 깔끔한 2 font text 품질을 위해서는 상하 offset도 있어야 합니다.
– 헤드 높이 조정은 눈으로 보면서 버튼을 눌러 조정하는게 아닌, 반드시 Software 프로그램에서 0.1 mm 단위로 조정 가능해야하고,
– 평판은 최대한 평활도를 맞추어야 합니다.